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의점 창업을 고려중이신가요? -2-

by 열혈장과장 2021. 3. 17.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잘 지내셨나요?

저는 오늘 하루도 앞으로 진행할 영업건에 대해서 책상앞에서도 고민하고

약국가는길에도 고민하고 영업대상 카테고리를 나누고 상세 타겟을 잡고

영업자료를 어떤걸로 준비할지 또 요즘 트랜드에 맞는 방식으로 꾸며서

잠재고객과의 미팅내용에 대해서 상상해봅니다.

 

편의점에 적용해보면 어떤 그림이 나올까요?

매달 본사에서 정해주는 100가지가 넘는 정기 프로모션들,

그리고 게릴라성 프로모션과 카드사별 행사.신제품 프로모션등

신입 점주들에게는 정말 기절할만큼 많은 행사들이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4대,5대 행사인 설날,추석,발렌타인,화이트데이,크리스마스

2년마다 있는 올림픽과,월드컵,아시안게임,등등 여름휴가철과 졸업시즌등

행사만 생각해도 1년이 후딱 지나갈것 같습니다.

행사의 성격에 맞는 프로모션을 본사에서 정해주고 지점의 특성에 맞게 

새롭게 바꿔주는게 점주의 일입니다.

 

예를들어 이미 지나갔지만 발렌타인,화이트데이를 생각하자면 

우리 지점의 소비성향이 초중고 학생이 많다면 초컬릿과 인형 혹은 트렌드에 맞는

굿즈을 끼워서 함께 판매를 장려하고 

20~50대 고객이 많다면 와인과 함께 초컬릿을 함께 파는 프로모션을 생각할수 있습니다.

특판 진열도 위와같은 상황을 고려해서 진행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방식이고  모든 매장의 상권에 따라  고정된것은 없습니다.

그래서 매번 새로운 실험을 해야합니다. 같은 지점이라도 봄과 여름이 다르고

작년과 올해가 다르고 소비 트랜드가 바뀌기 때문에 그 모든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내가 오픈을 염두에 두고있는 곳과 비슷한 상권을 찾아보고

그 지점에서 진행하는 여러 전략들을 봐야합니다. 

가장 좋은건 알바를 해보는 것입니다.

물론 그런 상권의 지점중 다양하게 판촉활동을 하는 지점에서 일해야 

배울게 많다고 생각합니다.

바쁜곳에서 일해야합니다.  손님이 없는곳에서 일하면 어느새 쉬고있는

자신을 보게됩니다 ㅎ

 

 

댓글